본문 바로가기
공작소/종이모형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2 - 블렌더

by 도듬돌 2021. 4. 7.

이전글: hanson77.tistory.com/135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1 - 프로그램 소개

지난글: hanson77.tistory.com/134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진행 intro 최근 3D프린터로 출력시 발암물질 이슈가 있었습니다. 3D프린터를 자주 사용한 과학고 교사가 희귀암에 걸려 3D프린터와 관련이

hanson77.tistory.com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3번째 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델링 프로그램인 블렌더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블렌더는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무료입니다. 3D에 이제 막 입문하시는 분들은 아마 어떤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할까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3D모델링 프로그램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지브러쉬, 스케치업, 퓨전360, 팅커캐드, 메타세콰이어, freeCAD, 마야 등등입니다. 실제 모델링을 업으로 삼고 있는 분들은 2가지 이상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안써보았으니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는 블렌더가 다른 유료프로그램 못지 않게 기능을 제공하면서 무료라는 점에 매력을 느껴 배웠습니다. 취미로 시작하면서 비싼 유료프로그램은 쓰고 싶지 않았거든요~

 

참고로 3d 모델링에 입문하는 분들 특히 어린 학생들은 팅커캐드로 많이 시작합니다. 3d 모델링을 학교에서 가르칠 때도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당연히 무료이고 온라인 상에서 바로 모델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복잡한 모델링은 하기 어렵습니다.

 

제 생각에는 일반적으로 퓨전360을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많이 활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기능도 좋고 입문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인것 같습니다. 많이들 활용하시는것 같은데 전 사용 못해봤어요. 학생은 무료인것 같기도 하고..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지브러쉬는 전문가  분들이 주로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유튜브에서 찾아보니 모델링 하는것이 직관적이어서 사용하기 편리한것 같습니다. 이것 역시 사용안해봤어요. 가격도 꽤 비싼것 같구요. 나중에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타세콰이어프로그램인데요, 이 모델링 프로그램은 최근에 종이모형에 취미를 붙이면서 알게되었습니다. 종이모형 하시는 분들은 주로 메타세콰이어를 쓰시는 것 같더군요. 유료이지만 종이모형을 전문적으로 하시고 싶으시다면 메타세콰이어를 배우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는 종이모형을 만들기 위해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블렌더를 사용합니다. 국내에는 많은 유저들이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독학하는데 아주 애를 먹었고 아직 초보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영어를 조금 하신다면 해외에는 상당한 유저들이 있어서 배우기 기 괜찮습니다. 저는 영알못이지만요... 

 

어쨋든 종이모형 모델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블렌더를 적극추천합니다. 기왕 모델링 프로그램을 배운다면 좀 더 활용도가 높은 블렌더를 익히시면 좋을 것 같구요, 또 국내에서도 블렌더 유저들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3d모델링을 전문적으로 필요로 하는 곳에서도 서서히 블렌더를 사용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자세한건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타세콰이어를 배우시기로 하셨다면 여기서 바이바이겠군요... 메타세콰이어로 결정하신분들 안녕~

 

글이 길어져서 다음글에서 이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의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서 포스팅 하나를 가져왔습니다. 메타세콰이어와 블렌더를 비교한 'MikuMikuDance 길라잡이' 블로거님의 포스팅입니다.

 

메타세콰이어:

- 유료 : 대략 5만/17만. 플러그인을 쓰려면 유료버전이 필요함. 거래에 페이팔 계정 필요.

- 접근성이 비교적 좋음 : 3D 소프트웨어는 처음 익힐때 많은 수고가 필요한데, 다른것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다.

- 모델링에 특화되어 있다.

- MMD 모델 제작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어서 관련 정보가 많다.

 

블렌더:

- 무료 : GNU GPLv2+ 라이센스로 자유롭게 쓸 수있다.

- 접근성이 좋지 않다 : 블렌더는 특유의 인터페이스로인해 다른 3D 소프트웨어와 비교해 접근성이 나쁘다는 평가가 많다.

- 기능이 많다 : 고가의 상업용 소프트웨어에 준하는 기능들을 제약없이 쓸 수 있다.

- MMD 모델 제작용으로 쓰이고 있지만 메타세콰이어보다는 점유율(?) 이 낮다.


출처: https://mmdguide.tistory.com/697 [MikuMikuDance 길라잡이]

 

다음글: hanson77.tistory.com/137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3 - 블렌더설치

이전글: hanson77.tistory.com/136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2 - 블렌더 이전글: hanson77.tistory.com/135 종이모형 도안 만들기 강좌 1 - 프로그램 소개 지난글: hanson77.tistory.com/134 종이모형 도안 만들..

hanson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