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제본&필사

도듬돌 첫 전통제본 동몽선습 이야기

by 도듬돌 2024. 4. 4.

첫 전통제본 동몽선습 필사 노트를 제작한 것이 벌써 5개월 전이네요. 짧은 시간이 흐른것 같았는데, 시간은 야속하게도 너무 빨리 흘러갑니다.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 동몽선습 제작 노트가 완료되었다고 글을 올린 것이 작년 2023.10.26일입니다. 

 

https://cafe.naver.com/te7/120

 

동몽선습 필사 노트 완성

동몽선습 필사 노트를 만들고 써 보고 있습니다. 열심히 쓰면서 잘못된 것은 없는지 검수해야 겠어요~^^ 오늘도 행복한 저녁시간 되시길 바랄께요

cafe.naver.com

찾아보니 스마트 스토어에 올린 사진도 조금 남아있네요~

2024.3.25.일 필사하다
스토어에 올린 메인사진
포토샵을 할 줄 몰라서 대충 잘라다가 만든 사진
동몽선습 속지

 

첫 동몽선습 전통제본 노트는 판매용으로 만든 것은 아니고 취미로 제 글씨 연습과 한자공부를 하기 위해서 만든 노트였는데, 만들어 놓고 나니 너무 마음에 들어서 카페 분들께 무료로 몇 분 만들어 드렸던 노트입니다. 그런데 받아보신 분들이 너무 마음에 들어해서 첫 판매를 하게 되었죠~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리뷰를 부탁드리지 않았는데도 구매하신 모든 분께 좋은 리뷰를 받아서 사용자 촘 평점 5점 만점에 5점을 받아서 너무 기분좋았던 노트입니다. 

 

동몽선습 노트 리뷰들

이 노트에 달린 리뷰들을 보면서 좀 더 쉬운 한자와 많은 분들이 쉽고 재밌게 필사할 수 있는 노트를 새로 제작하자는 생각으로 만든 것이 사자소학 필사 노트입니다. 

사자소학 전통제본 필사 노트는 동몽선습 전통제본 노트의 아쉬운 점들을 많이 보완을 했습니다.

 

 

동몽선습은 총 36매로 구성되어 있고 매 페이지마다 큐알코드가 있는데요, 큐알코드를 통해 한자 초보자분들도 쉽게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필순애니메이션과 한자의 훈,음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간간이 어려운 한자들이 있어 모든 한자의 정보를 큐알코드에 넣지 못한 점이 아쉬웠어요. 제작 당시에는 저 혼자 쓸 생각이었기 때문에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했었습니다. 

 

매 페이지의 큐알 코드를 검색하면 한자의 필순 애니메이션과 훈, 음등을 확인할 수 있어 기초한자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제작하다.

 

첫 노트이고 무척 애착이 가는 노트라 동몽선습 노트는 앞으로 계속해서 보완하고 모든 한자정보를 만들어서 넣을 생각입니다. 

 

도듬돌에서 운영하는 미션밴드에서 구매하신 님들과 함께 완필을 2차례 정도 했어요. 저는 아직 2번째 완필은 못했지만 4월중에는 다시 한권을 모두 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혹 노트를 구매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함께 필사하고 인증하셨으면 좋겠네요~

 

노트구매하기: 

동몽선습 전통제본 필사노트 한자 공책 연습장 : 도듬돌 (naver.com)

 

동몽선습 전통제본 필사노트 한자 공책 연습장 : 도듬돌

[도듬돌] 한글과 한자 쓰기자료를 만듭니다.

smartstore.naver.com

 

동몽선습은?

1500년대 초 박세무가 천자문을 막 뗀 수준의 아동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직접 저술한 어린이용 교재로 당시 평안감사로 있던 민제인(閔齊仁)과 함께 만들었으며, 1543년에 평안도 감영에서 초간본을 발간하였다.

조선 중종시기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용 초학 교재로, 이후 후세인들에게 매우 긴요하게 사용되었다. 특히 민간, 사족들 뿐만 아니라 조선 왕실에서도 어린 왕세자의 교육에 중요한 한 부분을 담당하였으며, 동궁일기와 같은 자료에서도 왕세자의 공부 과정에 중요 교재로서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내용 구성은 크게 어학교재부분, 오륜을 위시로 한 유교교재부분, 역사교재부분으로 나뉘어진다. 특히 역사 부분은 우리나라의 역사를 단군에서부터 시작하여 삼한과, 삼국,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비록 국토는 좁지만 예악(禮樂)과 문물, 풍속 등이 크게 중흥한 방대한 역사를 이어온 국가로서 가히 중국에 비견될 만한 해동성국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긍정적인 자국 역사를 아이들에게 널리 가르치고자 했던 당대 유학자들의 교육관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 출처: 나무위키